티스토리 뷰

워드프레스 시작하기

~ 워드프레스 설치방법 ~




먼저, 저 티스토리 접는게 아닙니다!!

티스토리를 안심하고 계속 하기위해 워드프레스를 시작하는 제 사연을 들어보시겠어요? ㅎ


블로그 프로그램 선택!
그것이 문제로다~!

블로그 서비스 또는 블로그 프로그램.. 어떤걸 사용할까? 지금도 이 고민하는 분들 많으리라 생각이 듭니다 ㅎ 지금은 티스토리에 정착(?)했고, 이게 끝이길 바라며. 제가 지금까지 거쳐간 블로그툴, 블로그 서비스를 간단히 떠올려 볼까요?


테터툴즈 (설치형)

처음 블로그를 접하게 된 설치형 블로그였습니다. 아직 다음과 합체(?)하기 전의 그것이었고, 웹호스팅서비스에 얹혀 시작했습니다. HTML 코딩을 하지 않고, 마치 그냥 워드프로그램을 사용하듯 글을 적으면, 바로 웹 문서가 되는 블로그는 그 편리성에 매력이 있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서비스형)

사실 네이버 블로그를 제 의지로 시작하려고 했던건 아니구요 ㅋ, 네이버 영화사이트에 네티즌 리뷰를 올릴 수 있게 되있는데, 여기에 리뷰글을 적으면 본인의 네이버 블로그에 자동으로 등록되더라구요. 이걸 나중에 알게 되었는데, 네이버 계정관리를 하려고 페이지를 이리저리 돌아다니다가 "어라? 내 블로그에 영화리뷰 썼던게 올라가있네?" 라고 알게되면서, 몇가지 포스팅을 추가하고 테마도 바꿔보고 이것저것 장난감 삼아 가지고 놀던 적이 있습니다. 기능상 제게 임팩트있는 부분은 없었고, 테마(스킨?) 디자인이 처음엔 정말 허전했었는데 점차 다양해지는 것들을 구경하는 재미가 있었습니다.


텍스트큐브 (설치형)

테터툴즈가 다음과 손잡으면서 텍스트큐브로 진화했던 것으로 기억하네요. 버전에 이름도 붙이고 상당히 애착과 정성을 들이고 있구나~ 라고 느껴졌었죠. 기존에 설치했던 테터툴즈를 바로 업데이트해서 예전 데이터를 그대로 사용했던게 편리하고 좋았습니다. 디자인도 좀더 미려해졌고 많은 변화와 기능이 추가되고 있는 상황을 재미있게 체험했던 기억이 나네요. 그런데 이때 매크로미디어(현재는 어도비) 플래시 보안정책 변경으로 인해 플래시 기반 사진 업로드 플러그인이 작동되지 않아서, 부랴부랴 구버전 플래시를 찾아서 다시 설치했던 헤프닝이 기억납니다.


워드프레스 (설치형)

어느 시점에서 부터 제가 관리하는 고객들 중에 워드프레스 관련 문의가 점점 늘기 시작하더라구요. 그래서 조사차 써봤는데, 상당히 괜찮은 느낌이어서 또 얼마간 가지고 놀았습니다 ㅎㅎ 이때는 비공개 개인 메모보드 형태로만 사용했었는데, 상당히 심플하고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이 참 마음에 들더라구요. 완성도면에서 국내 블로그 프로그램 및 서비스 블로그에 비해 더 좋은 감각이었습니다. 구성 자체가 심플해서 그렇겠죠?


티스토리 (서비스형)

워드프레스 이후로는 상당히 오랜 기간동안 블로그를 안하다가 작년에 만나던 여자친구의 영향으로 "아, 나도 블로그좀 성실히 해야겠다!" 라는 생각이 들어서 어느 블로그를 이용할지 여러가지 연구를 했습니다. 네이버, 이글루스,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서비스형 워드프레스, 구글블로그, fc2 등을 놓고 고민했는데, 결국 메이저하면서 커뮤니티성도 있고 무엇보다 구글 검색했을때 제가 제일 자주 접하게 되는게 티스토리 블로그였던 경험에 비추어 "많이 쓰니까 제일 괘찮겠지~" 라는 다소 어이없는(?) 기준으로 티스토리에 안착하게 되었습니다 ㅎㅎ 사실 티스토리앱과 PC웹 플랫폼에서 포스팅시 여러가지 편리한 부분들이 저랑 제일 잘 맞더라구요~


워드프레스를 다시 인스톨한 까닭

그런데 말이죠, 제가 티스토리에 가입하고 얼마 안지나서 티스토리가 백업을 중단한다는 비보를 듣게되었습니다 ㅜ.ㅜ 어쩐지 백업메뉴는 있는데 복구메뉴는 안보이더라니.. 아직은 포스팅 해놓은게 별로 없어서 불안감이 크지 않지만, 티스토리 공지글에 달려있는 다른 블로거님들의 백업과 관련된 사연들을 읽어보니 보통일은 아니더라구요. 그래서 여기에 대한 대안으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백업용도인 티스토리 미러링 블로그를 만들고자 말이죠~! 일단 처음에는 포스팅을 수동으로 같이 올리다가, 시간내서 봇을 하나 개발하면 좋겠다 생각중입니다. 내 블로그를 하루 한번 정도 체크해서 새 글이 등록되면 자동으로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복사해주는 기특한 녀석이 필요 할 것 같아요.




워드프레스 한글버전 설치하기


자, 이제 워드프레스를 설치해 볼까요?

먼저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으러 가봅시다.


워드프레스 한글버전 페이지

http://ko.wordpress.org

오른쪽에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서 받으시면 됩니다.


제가 처음에는 한글버전이 있겠다 생각을 못하고, 영문버전 사이트에서 영문버전 워드프레스를 다운받아서 영문버전 그대로 설치했었습니다. 그리고 삭제후 한글버전 설치하는 삽질 ㅋㅋ

참고로 2017년 3월 현재 워드프레스는 4.7 본(Vaughan) 버전이고, 용량은 한글버전인 wordpress-4.7.2-ko_KR.tar.gz 파일기준 8.07MB입니다. (영문버전인 wordpress-4.7.2.tar.gz 기준으로는 7.62MB)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zip 파일 압축을 해제한 다음, 설치 파일들을 웹호스팅 계정에 업로드해주세요. (tar.gz 파일을 바로 계정에 업로드 한 다음, 보안쉘로 접근해서 압축을 푸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방법이 살짝 시간이 절약됨)


이제 관리경로에 접근해서 설치를 진행하세요.

https://블로그도메인/워드프레스경로/admin

필요한 사항들이 나열되있네요.
어차피 다음 페이지에서 고민하게 될 테니 Let's go! 클릭~


웹호스팅 계정의 접근정보를 입력하는 단계입니다. 정확히는 여기에 입력한 정보로 워드프레스 기본 설정파일을 자동생성해줍니다.

여기에 입력해야 하는 정보들은 보통, 웹호스팅 계정관리 페이지에 기재되있거나, 웹호스팅 계정 발급시 오는 안내메일에 기재되있기도 합니다.


워드프레스 설정파일 생성에 성공하면 나오는 화면.


이제 워드프레스 프로그램 설정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사이트 제목]은 웹브라우저 타이틀바와 블로그 상단영역에 표시할 블로그의 이름입니다.

[사용자명]과 [비밀번호]는 워드프레스 관리자 아이디/비밀번호가 됩니다.

[검색 엔진 접근여부]에 체크하면 검색엔진 로봇들의 방문을 사양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게 100% 확실히 작동하지는 않습니다. 일부 사이트의 검색엔진은 이런 설정을 무시하고 웹페이지 내용을 긁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설정을 다 했다면~


짠! 첫 로그인 화면이 나옵니다 ^_^


워드프레스 설정화면

워드프레스 설정화면입니다. 구성면에서는 크게 변한게 없네요. 하지만 요즘은 이 워드프레스로 홈페이지를 만들 정도로 추가기능이 다양하다고 합니다. 워드프레스로 홈페이지 만드는 학원이 있을 정도라고하네요.


워드프레스 4.7 블로그 초기화면

오랜만에 설치해본 워드프레스. 전에는 그냥 블로그 디자인에 Just another WordPress site 라고 써있기만 했었는데, 지금은 작은 화분을 하나 가져다 놨네요 :)


워드프레스 4.7 블로그 모바일 버전 초기화면

스마트폰 웹 브라우저로도 열어봤습니다. 모바일 버전 화면에서도 귀여운 선인장 화분이 잘 보이네요~



설치과정을 간단히 정리해볼까요?


1. 워드프레스 프로그램 다운로드
http://ko.wordpress.org

2. 웹호스팅 계정에 업로드

3. 설치URL에 접속
http://내도메인/워드프레스경로/admin

4. 웹호스팅 정보입력

5. 블로그 정보설정


- 설치 끝 - 



참 쉽죠? 이제 옛날 생각하면서 이것저것 가지고 놀아보고, 다른 블로그의 데이터들도 옮겨오고 해야겠습니다.

이상~ 워드프레스 블로그 설치기였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